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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장 총칙

제1조 (명칭)

본 학회의 명칭은 "대한 환경 위해성·보건 과학회"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Risk Assessment and Health Science)라 한다 (이하 본 회라 한다).

제2조 (목적)

본 회는 사회일반의 이익에 기여하기 위하여 공공법인의 운영에 관한 법률의 규정에 따라 환경보건과 관련된 보건학, 역학, 환경공학, 의학, 약학, 해양학, 생태학, 농학, 공학, 분자생물학, 생화학, 독성학, 면역학 및 유전체, 단백체, 대사체학, 생물정보학 등의 첨단 이론 및 기술을 환경보건에 응용하여 환경 보건 등에 관한 학술적 기여 및 장부관련부처, 시민사회단체 및 산업계와의 연관성을 더욱 더 고취시키고, 나아가 국민건강과 well-being, safe-being 및 환경생태계를 질적, 양적으로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사무소의 소재)

본 회의 사무실은 수도권에 두고 필요에 따라 지부 및 분과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4조 (사업)

본 회는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수행한다.

1. 학술발표회, 강연회, 토론회 개최
2. 학술지, 학술정보지의 간행
3. 안전성에 관한 교육, 지식보급 및 정보교환
4. 학술연구의 장려 및 표창
5. 학계와 산업계간의 학술교류 및 유대강화
6.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
7. 기타 본 회의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사업

제 2장 회원

제5조 (구성)

본 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

1. 정회원
2. 학생회원
3. 단체회원
4. 명예회원
5. 유공회원

제6조 (자격)

본 회 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다.

1. 정회원은 제2조에 명시한 본 회 목적에 관련된 분야의 연구자 및 종사자로서 소정의 입회원서를 제출하여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2. 학생회원은 제2조에 명시한 본 회 목적에 관련된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교)의 전일제 재학생, 연구소의 학부 학생연구원등으로 소정의 입회 수속을 필하고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3. 단체회원은 기업체, 학교, 도서관, 연구소 기타 학술단체 및 본회의 취지에 찬동하는 기관으로서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4. 명예회원은 상임이사회의 추천으로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치며 독성학의 발전에 공로가 큰 자로서 총회에서 인준을 받아야 한다. 명예회원은 정회원과 동일한 권리를 부여받으며 회비납부의 의무는 없다.
5. 유공회원은 본 회의 사업을 후원하기 위하여 소정의 찬조비 납부하는 단체 및 개인으로 한다. 유공회원은 회지의 배포를 받는다.

제7조 (의무와 권리)

본 회의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고 회지의 배포를 받으며 회지 및 학술대회에서 연구업적을 게재 및 발표할 수 있고 선거권, 피선거권, 기타 회칙에 정한 의무와 권리를 갖는다.

제8조 (제명)

본 회원의 자격은 자의사퇴에 의하여 정지될 수 있고, 본 회의 명예와 단합을 손상하는 행위 및 회비 미납등의 회원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명시킬 수 있다.

제9조 (자격정지)

회원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1. 퇴회서를 제출한자
2. 연회비를 1년이상 납부하지 않은 자
3. 본회의 명예와 발전을 훼손한자

제 3장 임원

제10조 (구성)

본 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1인
2. 부회장 10인 이내
3. 총무위원장, 편집위원장, 학술위원장, 정보위원장, 홍보위원장, 사업위원장, 교육 인증위원장, 출판 위원장, 재정위원장, 국제 협력위원장, 산학협력위원장 및 기타 회장이 학회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위원장 각 1인
4. 총무이사, 서기이사 등 학회활동에 필요로 한 집행부 상임이사 (회장, 부회장, 각 위원장 및 임원은 당연직 상임이사)
5. 감사 2인
6. 비 상임이사 200인 이내

제11조 (임원의 Noblesse Oblige)

본 학회 임원은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해, 본 학회 발행 학술지에의 논문 투고, 포스터 발표, 광고와 기업협찬등의 기본적인 학회활동은 물론 과학선진국의 학회에 버금가는 열정과 사랑을 가져야하며, 형식적이고 연고등에 의한 임원선임 및 임원활동이 아니고 합리적이고 보편성있는 학회로 성장해 가는데 모든 열과 성을 다할 도덕덕인 의무를 지닌다.

제12조 (임기)

1. 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재임 기간 중 학회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회장에 한하여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따라 연임할 수 있다.

2.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13조 (선임)

1. 회장은 임원을 선임하고 총회의 인준을 얻는다.

2. 차기 회장의 선임은 임기 시작 1년 이내에 학회 활동에 대한 공헌도 (논문게재, 포스터발표, 임원 활동, 대외활동 등)를 최우선 기여도로 하여 지대한 공헌을 한 정회원 중에서, 상임이사회에서 출석위원들의 투표에 의해 최다득표자를 후보자로 선임하여 총회의 인준을 얻는다. 회장은 상임이사회 개최 적어도 일주일전에 차기 회장선임에 관한 안건을 공지하고, 정회원들로부터 후보를 추천받아 상임이사회에 상정하고, 단독 후보 일 경우에는 상임이사회에서 가, 부에 대한 투표를 통해 출석위원들의 과반수 찬성에 의해 결정되며, 과반수에 미치지 아니한 경우에는, 상임이사회가 추천하는 후보 1인과 기 추천된 후보를 대상으로 정회원들에 의한 투표를 통해 최다득표자로 후보자를 선정한다. 회장은 추천된 후보들의 명예 등을 고려하여 신뢰성있는 보안을 유지하며 진행되도록 조치한다.

4. 명예직 임원으로 직전회장을 명예회장, 직전회장을 제외한 역대회장을 고문으로 하며 비상임 이사회의 일원이 된다.

5. 비상임 이사회는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구성한다.

6. 회장, 부회장 및 기타 임원의 결원이 생길 때에는 회장이 상임이사회와 협의하여 이를 보 선임할 수 있다. 선임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14조 (직무)

임원은 다음과 같은 직무를 수행한다.

1. 회장은 회무를 총괄하고 본 회를 대표한다. 회장은 총회, 상임이사회 및 비상임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회장의 유고 시에는 수석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리한다.
2. 부회장단, 위원장단 및 상임이사들은 회장의 직무를 성실히 보좌한다.
3. 각위원회의 원활한 활동을 위해 위원장은 회장과 협의하여 이사 중에서 위원을 선임하여 운영한다.
4. 감사는 본 회의 모든 재무와 운영 업무를 감사하고 총회에 보고한다.

제 4장 기구 및 회의

제15조 (종류)

본 회에는 총회, 상임이사회, 비상임 이사회 및 각종 위원회를 두고 학회발전을 위해 회장의 책임하에 위원장을 임명하며, 위원장은 회장과 상시 협의하며, 학회의 발전을 위한 활동을 성심껏 수행한다.

제16조 (총회)

총회는 정회원으로서 구성하고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1. 정기총회는 학술대회와 동시에 실시하고, 임시총회는 회장이나, 상임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그리고 정회원의 1/10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2. 총회는 회의 2주일 전까지 그 심의안건을 통지서, 본회의 정기간행물, 본회 홈페이지, 전자우편 혹은 신문지상에 공고하여 소집한다.

3. 정기총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예산 및 결산의 승인
2) 사업보고 및 계획의 승인
3) 임원 인준
4) 정관 개정
5) 입회비 및 회비의 액수와 납기일 결정
6) 이사회에서 부의된 사항
7) 정회원에 의해 발의된 사항
8) 본회 해산에 관한 사항
9) 기타 학회가 필요로 하는 사항

4. 정기총회에서는 회원 소집 시 기재된 안건에 대하여서만 심의를 행 한다 단, 총회 출석 정회원의 3분의 1 이상이 긴급하다고 인정하여 의안으로 채택한 것은 이를 심의할 수 있다.

5. 회장은 총회의 의결 후 지체 없이 총회의 의결 사항을 서면이나 전자 우편을 통해 총회 구성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6. 총회의 의결에 한하여서는 총회의 종결 후 지체 없이 의사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제17조 (상임이사회)

상임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각 위원장 및 집행부 상임이사 등으로 50인 이내로 구성한다.

1. 상임이사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1주일 전까지 심의 안건을 게재한 통지서 (이메일도 가능)를 발송하여 이를 소집한다.

2. 상임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본 회의 규정에 의한 사항
2) 제 규정의 제정 및 개정
3) 임원의 선출 및 학회발전과 사업계획
4) 지부 및 위원회 설치
5) 회원의 상벌
6) 총회와 이사회에서 위임된 사항
7) 기타 총회의 인준을 요하는 사항

3. 상임위원회는 학회의 미래지향적인 발전과 학자간의 단합과 융화를 위하고, 학연, 지연, 혈연 등에 편향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장의 지도하에 특정 분야, 특정연고가 10%를 넘지 않도록 유의하여 구성한다.

4. 학회의 재정상황에 따라 회장은 임원에게 소정의 여비와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18조 (비 상임 이사회)

1. 비 상임이사회는 상임이사회의 추천을 받아 구성하고, 각 위원회의 위원으로서의 활동 및 필요시 총회 상정 안건을 심의한다.

2. 학회의 재정상황에 따라 회장은 위원에게 소정의 여비와 수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19조 (위원회)

1. 각 위원회는 1인의 위원장 및 1인의 상임이사를 포함하여 필요에 따라 총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각 위원회 활동은 다음과 같다.

1) 총무 위원회 : 회장을 보좌하여 학회운영사무를 총괄하고, 각 위원회간의 연계에 관한 활동
2) 편집 위원회 : SCI 등재 및 유지관리를 최우선 목표로 한 학회지의 편집에 관한 활동
3) 학술 위원회 : 학술 발표회에 관한 학술활동 (학회 성장규모에 따라 각 지역별, 예를 들어 경기, 강원, 영남, 호남, 충청 지부학술위원장을 학술위원장의 추천에 의해 회장이 임명할 수 있다)
4) 정보 위원회 : 홈페이지 구축 유지와 뉴스레터 발간, 정보교환 및 게재 등의 활동
5) 홍보 위원회 : 주요사업에 관한 홍보 및 대외 언론 홍보활동
6) 사업 위원회 : 독성에 관한 지식보급 (Training Course, Workshop, 강연회, 토론회 등) 및 산업계와의 유대 강화활동
7) 교육인증 위원회 : 과학적 주요기술 및 방법 등에 관한 교육 및 학술인증 활동
8) 출판위원회 : 과학적 주요기술 및 방법 등에 관한 책자 발간 사업 활동 9) 재정 위원회 : 학회운영의 건전한 재정유지에 관한 연계 활동 추진
10) 국제 협력위원회 :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선진국의 과학기술의 정보를 수집, 정리하여 정보위원회와의 협력하에 홈페이지에의 게재 및 회원들에게 공지 활동
11) 산학관 협력위원회 : 국내, 국외의 관련기업체와의 협력방안을 강구하여 단체회원으로의 영입 및 부스 설치 등의 협조 방안도출과 산업계의 요구를 학회활동에 접목하고, 본 학회의 관련주요기술을 행정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관련행정부서로부터의 요구접목 활동
11) 회장이 학회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기타 여러 위원회를 둘 수 있고, 회장 및 각 위원장의 지휘감독을 받는다.
12) 학회의 재정상황에 따라 회장은 각위원회에 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20조 : 지부의 설치 및 운용

1. 학회가 정회원 300인에 달하는 시점에는 권역별(예, 충청권, 경상권, 전라권, 강원권 등등)로 해당 권역별 정회원 50인 이상의 서면신청에 의해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지부를 설치할 수 있다.

2. 학술대회, 심포지움 등도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주관할 수 있으며 모든 제 규정은 학회 정관에 준한다.

3. 지부가 결성될 시에는 지회장을 선임할 수 있고 지회장은 당연 직 임원으로 인정하며 위원장과 동등한 대우를 한다.

4. 지부 운영규정을 별도로 마련할 수 있고, 그 규정은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총회에서의 인준을 받는다.

5. 학회의 재정상황에 따라 회장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지부에 활동비를 보조할 수 있다.

제21조 : 분과위원회 설치 및 운용

1. 학회가 정회원 300인에 달하는 시점에는 학문영역별(예, 환경, 의 농약, 보건, 식품, 분석 등등)로 해당 분야 영역별 소속 정회원 50인 이상의 서면 신청에 의해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분과위원회를 설치 할 수 있다.

2. 학술대회, 심포지움 등도 상임이사회의 의결에 의해 주관할 수 있으며 모든 제 규정은 학회 정관에 준한다.

3. 분과위원회가 결성될 시에는 분과학회장을 선임할 수 있고 분과학회장은 당연직 임원으로 인정하며 위원장과 동등한 대우를 한다.

4. 분과위원회 운영규정을 별도로 마련할 수 있고, 그 규정은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거쳐 총회에서의 인준을 받는다.

5. 학회의 재정상황에 따라 회장은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분과위원회에 활동비를 보조할 수 있다.

제22조 (의결)

회의 의결은 다음과 같다.

1. 총회는 정회원 1/3 이상, 상임이사회는 상임이사 1/3 이상의 출석으로 성립하며 의결은 출석인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한다. 단, 총회 및 상임이사회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 서면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면 이를 출석으로 간주한다.
2.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기타 회의의 의결은 출석인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결정한다.

제 5장 재산 및 회계

제23조 (재정)

본 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단체회비
3) 유공회비
4)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에서 생기는 과실
5) 기부금품
6) 기타의 수입

제24조 (결산)

본 회의 수지 결산 및 예산은 상임이사회를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는다.

제25조 (회계 연도)

본 회의 회계 연도는 1월 1일부터 12일 31일로 한다.

제26조 (세입세출 예산)

본 회의 세입 및 세출예산은 매 회계연도 개시 1개월 전까지 사업계획서와 함께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단의 승인을 받아 총회에 보고한다.

제27조 (재산의 구분)

1. 본 회의 재산은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구분한다.

2.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재산은 이를 기본재산으로 하고 기본재산 이외의 일체의 재산은 보통재산으로 한다.

1) 기본 재산으로 출연한 재산
2) 기부 또는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 다만 기부목적에 비추어 기본재산으로 하기 곤란하여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에서 인준된 것은 예외로 한다.
3) 보통 재산 중 상임이사회에서 기본 재산으로 편입할 것을 의결한 재산

3. 본 회의 기본재산의 목록은 빠짐없이 기재 관리하여야 한다.

제28조 (경비의 조달방법)

본 회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회비, 기본재산의 과실, 사업수익 참여기업체의 후원금 및 기타의 수입으로 한다.

제 6장 보칙

제29조 (정관개정)

본 정관을 변경하려면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하고, 총회에서 전년도 회비를 납부한 정회원 과반수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제30조 (해산)

본 회가 해산할 때 자산은 총회의 의결에 의하여 처리한다.

제31조

기타 정관이 정하지 아니한 상황에 대해서는 통상적인 관례에 따른다.

제 7장 부칙

이 정관은 2007년 6월 1일부터 유효하며, 창립총회에서 추인받은 의결일부터 시행한다.